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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5년만에 '자율협약' 졸업
아시아나항공, 5년만에 '자율협약' 졸업
  • 日刊 NTN
  • 승인 2014.12.05 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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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상화 돌입…금호타이어도 이달 중 워크아웃 졸업 가능성 커

아시아나항공이 5년 만에 채권단 관리를 벗어나 경영을 정상화했다.

5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아시아나항공의 자율협약 졸업 안건에 대해 8개 채권은행의 의견을 모은 결과 100% 동의를 얻어 졸업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은 산업·수출입·하나·국민·우리·광주·외환·신한 등 8개 은행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산은(63%)과 수은(12.6%)의 채권액 비중이 가장 크다.

채권단 측은 "아시아나항공이 자율협약 개시 후 정상적인 외부자금 조달을 지속했으며 자력으로 영업 및 재무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해 자율협약 종료를 결의했다"고 설명했다.

채권단은 또 아시아나의 항공기 도입이 집중되는 2015∼2016년 자금소요를 감안해 약 1조원 규모의 기존채권의 만기를 2년 연장하기로 결의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자율협약은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대우건설 유동성 위기로 2009년 말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을 신청하면서 2010년 1월 시작됐다.

당시 2년 기한으로 자율협약을 체결했으나 졸업 여건을 달성하지 못해 1년씩 두 차례 기한을 연장했다.

아시아나 관계자는 "채권은행단이 아시아나의 독자경영능력을 인정한 것"이라며 "자율협약 졸업을 계기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기를 맞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채권단 측은 "앞으로도 아시아나항공의 중장기 발전 및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해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2009년 말 채권단과 5년간 워크아웃 약정을 맺은 금호타이어도 곧 워크아웃을 종료할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4일 실무자 회의를 열고 이달 중 금호타이어의 워크아웃 종료 안건을 공식 상정해 논의하기로 했다.

업계에서는 금호타이어의 재무구조가 개선되고 있어 워크아웃 졸업이 유력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호타이어의 부채비율은 2010년 858%에서 올해 상반기 290%까지 낮아졌고 신용등급도 BBB-에서 BBB로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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