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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환수 청장, 일선 세무서에서 4시간 '마라톤 간담회'
임환수 청장, 일선 세무서에서 4시간 '마라톤 간담회'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6.05.19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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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소득세 신고 등 업무 몰린 5월…직원 애로사항 듣고 격려
 

임환수 국세청장이 1년 중 일선 세무서에 세금 관련 업무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기인 5월을 맞아  다시 한 번 일선 현장을 찾아 업무 집행상황을 눈으로 직접 확인했다.

19일 국세청에 따르면 임환수 청장은 '세금문제 현장소통의 날'인 지난 17일 아침 서울 성동세무서를 찾았다.  서울지방국세청 산하 26개 세무서별로 직원들 한 명씩이 참석한 가운데 직원들과 직접 준비한 도시락을 함께 하며 4시간 동안 열띤 토론으로 격의 없는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5월은 납세자 695만명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소득세 신고, 250여만 가구의 근로·자녀장려금 신청, 양도소득세 확정신고 등이 집중돼 세무서 직원들의 업무부담이 크다.

국세청은 이에 대비해 신고상황실 설치, 직원교육 강화 및 사전안내 확대 등 더욱 치밀한 사전 준비를 해 왔다. 안정화된 차세대 시스템 엔티스(NTIS)를 바탕으로 신고서 항목을 모두 채워주는 모두채움(Full-filled) 서비스도 본격 선보였다.

 

아울러 157만 영세사업자는 채워진 신고서를 확인하고 서명만 하면 신고를 간편하게 끝낼 수 있다. 또, 납세자 유형별로 신고서와 봉투 색깔을 달리하고, 세무서 방문기간도 다르게 지정하는 등 납세자 불편이 없도록 세심하게 안내했다.

근로·자녀장려금 신청의 경우 적격 수급대상자가 정확히 안내받을 수 있도록 지난해 12월부터 15백만 건의 가족관계자료를 수집·구축하는 등 신청안내 대상자 선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간편신청 서비스도 새롭게 도입, 기존에 신청을 위해 입력했던 많은 항목을 대폭 축소하여 올해부터는 연락처와 계좌번호만 입력하면 신청절차가 완료되도록 했으며, 문의 전화 증가로 전화 상담이 어려운 신청대상자를 위해 문자상담(Message Oriented)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엔티스 개통, 연말정산 재정산, 자영업자 근로장려금 시행 등이 겹쳤던 지난해 5월과 달리, 올해는 조용하고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신고와 신청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의 공통된 의견이었다. 새로운 서비스 확대 등 본청 차원의 다양한 사전 준비 노력이 납세 편의성 향상과 일선 업무량 감축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평가도 이어졌다.

쓴소리도 거침 없이 쏟아졌다. 자녀 육아를 위해 작년 하반기부터 시간선택제 근무를 하고 있는 강남세무서 권현희 조사관은 육아 휴직 등으로 일선 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업무량은 줄어들지 않아 업무 부담이 가중되고 있으며,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내방 민원인 축소를 체감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일선 민원분야에서 7년 간 근무한 성동세무서 장민우 조사관은 정당한 공무집행을 방해하고 일선 직원과 다른 납세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는 악성 민원에 대해서는 더욱 강력히 대응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와 더불어 세 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강동세무서 임성애 조사관은 여성 공무원 증가 등 변화하는 시대흐름에 발맞춰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도록 여성에 대한 지속적인 배려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특히, 보육 문제로 제주도에 위치한 교육원에서 교육을 받기 힘든 점을 해소하기 위해 제주도 현지에 보육시설을 설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작년 12월 입사한 신규 직원으로 서대문세무서에 근무하는 문지영 조사관은 현재 거주하고 있는 합숙소의 노후 시설을 적극 개선해 줄 것을 건의했다.

미혼으로 작년 연말 입사한 역삼세무서 이권승 조사관은 바쁜 업무로 연애할 시간이 없다고 하소연하기도 해 회의장이 웃음바다가 되기도 했다.

 

임환수 청장은 “세무서 내방민원 축소, 일선 업무량 감축은 본청 간부들의 몫” 이라면서 “본청 소관부서에서는 더욱 책임감을 가지고 개선방안을 강구할 것”을 강하게 주문하기도 했다.

또한, “직원 애로 해소를 위해서는 서장을 포함한 관리자의 의지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업무프로세스 개선 등 업무량 감축과 일과 가정의 균형을 살릴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겠다.”고 일선 직원들에게 약속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그 어느 때보다 세무서 내방 납세자가 많은 5월, 현장 일손이 매우 부족하여 어려운 여건이지만 관리자와 직원이 합심해서 슬기롭게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직원 만족도 제고가 납세 서비스 수준 향상으로 이어지는 만큼, 직원 애로 해소에도 각별한 관심을 갖고 최선을 다할 것임을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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